2022. 11. 14. 21:46ㆍ개발/AWS
AWS의 서비스 중에 EC2가 있다. EC2에서는 가상 컴퓨팅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.
local 서버가 아닌 클라우드 서버를 사용하고 싶을 때 이 기능을 활용한다.
Wifi나 Bluetooth 통신을 주로 사용하는데, 프로젝트를 하면서 장거리 통신을
필요로 할 때가 있다. 특히나 원격제어를 할 때는 장거리 통신이 필수다.
이를 위해 AWS EC2기능을 활용하면 가상의 컴퓨터 네트워크를 생성해서
인터넷 접속이 되는 그 어디에서든 제어가 가능하다.
AWS EC2 instance 생성
EC2에 접속 후 Instances 목록에 들어가면 가상 네트워크를 생성할 수 있다.
초기에는 인스턴스 목록이 없다. 우측 상단의 Launch Instances 를 클릭하면 생성할 수 있다.
Name 은 구분하기 위함이지 네트워크 설정에 직접적인 영향은 전혀 없다.
운영체제는 ubuntu 최신 버전을 사용한다.
당연히 네트워크 서비스를 사용하므로 보안을 철저히 관리해야한다.
Instance 에 연결할 때 사용할 Key 파일을 생성해준다. 이 파일은 잃어버리지 않게
특정 directory에 잘 저장해야 한다.
key파일 생성 후 Launch instance를 클릭하면 생성 완료
하지만 이 서비스를 직접 '사용'하기 위해서는 보안 관련 설정들이 필요하다.
AWS EC2 instance 보안 설정
instance가 성공적으로 생성되면 좌로 스크롤 해 Security group name 을 확인할 수 있다. (1)
이름을 기억하고 (2)로 이동한다.
해당 이름을 가진 Security Group을 확인 후 클릭해보면 Inbound rules 를 확인할 수 있다.
이 네트워크 서비스를 사용할 때, 특정 ip에서만 동작하면 불편하므로 어디서든 접속할 수 있도록 보안을 추가해준다.
'개발 > AWS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AWS] IoT Core 사물 생성 (0) | 2022.11.14 |
---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