변화

2023. 12. 18. 23:51기타/생각

2023년 4월을 마지막으로 기록이 멈췄다.

2023년 12월이 돼서야 다시 시작됐는데

 

그 기간동안 많은 변화가 있었다.


 

2022.11.14 - [기타/생각] - Tistory를 시작하게 된 이유

 

Tistory를 시작하게 된 이유

글,블로그와 거리가 멀었던 내가 Tistory를 다루게 된 배경부터 정리하고 싶다. 1. 독서,기록 요즘 독서량이 늘어나면서 생각의 변화도 잦아졌다.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불가피한 생각들이 뇌를

iruk.tistory.com

 

내 첫 글이다.

요약 : 삶을 기록하고싶다, 1일 1기록 목표다, 생각이 많다, 난 누구인가

 

이와 관련해서

4월~12월의 많은 변화 첫번째

 

1. 목표 달성 실패

1일 1기록 실패했다.

지금 생각해보면 나는 끈기가 없구나 싶다.

분명 1일 1기록 다짐했을 때는 120% 진심이었는데

결국 결과가 말해준다.

 

정말 바빠서, 바쁘게 지내고 싶어서

여러가지 변명거리로 목표를 멀리했던 것 같다.

 

하지만, 다른 목표를 기준으로 살았으니 후회는 없다. 결과가 좀 아쉬울 뿐

 

2. 인간관계

취업을 했고, 새로운 바운더리가 생겼으니

당연한 얘기일 수 있겠지만

인간관계에 대한 생각이 정립? 되었다.

 

그동안 자주 보던 친구들과 물리적으로 멀어졌고,

친구들과 게임하고, 술먹고 하던 시간들이 줄어들었다.

 

그 시간 자체가 없어진 건 아닌데,

내가 귀찮아서 안나가게 된다.

 

난 원래 술을 싫어하기도 했고

시간을 알차게 보내고 싶다는 욕심에

술 먹는 시간이 아까웠나 보다.

 

그래도 술, 게임만 아니면 친구들을 만나긴 했다.

 

아무튼

사람에 대한 미련이 줄어들었다.

뭔가 내가 내 인생을 관망하는 느낌?

 

오는 관계, 가는 관계 모두 그러려니 하며

나는 그저 내 주변에 최선을 다한다.

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( 억지로 만나기? )

 

좀 더 후회없는 삶에 가까워지는 기분이라 좋다.

근데 이러다가 소중한 여자친구랑도 살짝 멀어져서

큰 위기가 한 번 왔었다.

 

그리고 다시 정신 차려서, 

내가 결국 바라는 이상적인 삶.

더더욱 후회 없는 삶, 주변과 함께하는 삶을 살아가고 싶어졌다

 

3. 금전적 목표 추가

많든, 적든, 고정 수입이 생겼기에

이걸 잘 관리해야겠다 싶었다.

아니 싶어졌다. ( 엄마의 엄청난 압박 )

 

매년 정량적인 금액을 저축.

5년치 목표가 생겼다.

 

내가 딱 5년뒤면 30이더라

예정대로 꾸준히 모으기만 하면
나쁘지 않을 것 같다.

 

돈이야 쓸 때 가치가 빛난다 하지만

어느정도 갖고 있을 때 가치도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

 

금전적 Yolo 마인드를 거의 남김없이 버리게 됐다.

원래 짠돌이긴 했다. 자가, 자차가 없는 이상 모든게 돈 아깝다고 느껴져...

 

4. 변화에 익숙해지기

당장 생각나는 것만 위 3가지인데

내면엔 훨씬 많다.

 

그동안 내면이 단단해지고 익숙해져서

당연한 것이 되었나보다.

 

아무튼 되게 많은데, 그 모든 변화를 겪으면서

되게 사고방식이 유연해졌다.

 

나는 사실 젊은 꼰대라고 생각한다.

뭔가 나만의 기준이 있고, 고집이 있다.

 

근데 여러 변화를 겪고, 다양한 경험을 하고 나니

그럴수도 있지~ 라는 마인드가 생기면서

내가 집중하고, 변화시킬 수 있는 것에 집중하게되고

그렇지 않은 것은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힘이 생겼다.

 

이 힘은 자각하는데 오래걸렸지

자각한 뒤 돌이켜봤을 때, 언젠가부터 이미 갖고있는 힘이었다.

 

5. 운동부족

사실 이건 스스로 육체적으로 느낀 건 아니다.

풋살도 자주하고, 많이 걷고 하는데

 

그냥 막연하게, 헬스.

주변에 헬스하는 사람들이 정말 많더라.

 

나도 몇 번 하긴 했는데

꾸준하게 하는 사람들이 있었다.

 

그래서 나를 운동부족이라고 판단했다.

정확히 따지면 운동습관 부족?

 

자기 하고싶을 때만 풋살하고,

규칙적인 운동량이 없는 생활을 하고 있었다.

 

그래서 내년 1월에

다니던 집 앞 헬스장 할인 이벤트 할텐데

그 때 결제하고 주기적으로 다닐 예정이다.

 

뭐 이것도 계획이 틀어질 수 있는데

운동은 뭔가 한 번 제대로 해보고싶은 생각이 있다.

내년 10kg 증량도 나름 목표로 잡았는데

지식이 부족해서 요즘 출/퇴근길에 공부 대신 운동보는중... 어렵다.


생각정리는 매번 재밌다.

나중에 가서 다시 보게될 때

좀 오글거리긴 하는데

 

인간이 원래 그런가보다.

자기 자신을 알아갈 때 제일 행복하다고,

그 오글거리는게 정말 싫다기 보다는

익숙하지 않은 거라 생각한다.

 

내가 나의 내면을 뜯어보고,

나의 단점을 드러내는게 쉽지 않으니까

어색함으로 인해 오글거리는건가? 그러겠지?

그냥 느끼하고 더러운건가

 

모르겠다

난 솔직한게 좋다

'기타 > 생각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모션 그래픽  (0) 2023.12.21
회고록?  (1) 2023.12.17
1달 공백기  (0) 2023.02.28
책임감  (0) 2023.01.03
Tistory를 시작하게 된 이유  (0) 2022.11.14